워드프레스 시작하기, 호스팅 상품 선택

워드프레스는 독립형 블로그/웹사이트 제작 플랫폼이다보니 본인의 서버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단독 서버를 구입하여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이 웹호스팅 서비스를 구입하여 이용한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유저들을 위해 호스팅 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다뤄볼 것이다.

 

나에게 맞는 HDD 용량은?

처음 호스팅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웹호스팅 업체에 들어가면 정말 많은 상품이 있다. 그 중 먼저 HDD 용량을 본인에게 적합한 것으로 골라야 할텐데, 처음부터 무조건 높은 용량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 만약 본인의 사이트가 동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올리지 않고 직접 서버에 올린다거나 사진을 고화질로 올려야 한다면 당연히 높은 저장 공간이 필요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이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유저라면 500MB 에서 1GB정도의 용량만 되어도 충분히 초기 세팅을 하고 운영해나갈 수 있다. 다만 500MB미만의 용량이라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테마와 플러그인등을 설치하면 용량이 부족할 수 있으니 잘 확인해서 본인에게 맞는 용량을 선택하도록 하자.


트래픽 용량은 얼마나 필요한가?

저장공간의 용량을 선택했다면 다음으로는 트래픽 용량을 확인해야한다. 트래픽이란 방문자가 여러분의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다운로드 받는 양과 관련이 되어있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많고 본인의 사이트에 로드해야 할 자료나 사진이 많다면 트래픽이 높아야 하겠지만 보통은 처음 만든 사이트에 많은 방문자가 들어오기 힘든 만큼 큰 용량의 트래픽이 필요없다.

최근에는 무제한 웹호스팅도 많이 생겼지만 초반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경험해보고 싶다고 한다면 최대한 저렴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트래픽 용량도 일 500MB 에서 1GB 정도로 구입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한 달에 500MB 에서 1GB 가 아니라 하루에 500MB 에서 1GB 라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한 달에 보통 15~30GB 정도 될 것이다!

 

사이트에 방문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사이트에 많은 방문자 유치를 위해 보다 넉넉히 호스팅을 받고 싶다면 트래픽 무제한 호스팅을 추천한다. HDD 무제한은 사실 크게 의미 없는게, 동영상이나 고화질 사진만을 올리는 사이트가 아니라면 저장공간을 심하게 차지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래서 대부분 HDD 용량을 무제한으로 주는 업체는 없지만 트래픽 용량을 무제한으로 부여하여 방문자가 폭주하더라도 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여러 무제한 웹호스팅 서비스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닷홈 무제한 웹호스팅 서비스가 있고, 카페24에서도 안정적인 무제한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가격과 사양을 잘 판단하고 구입해야한다.


이 외에 고려해야 할 것들

웹호스팅의 부가기능도 잘 봐야 한다. 복원과 백업기능을 지원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24시간 고객센터 운영을 하는지(대부분 서버 업체들은 긴급 콜센터 운영중이다.) 이메일이나 하위도메인 연결은 몇 개 까지 되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저렴한 상품 중에서는 도메인 연결이 하나 밖에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한 그룹웨어를 활용할 생각이라면 굳이 그룹웨어를 따로 구입하지 않더라도 호스팅 업체 기본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으니 그룹웨어를 지원하는지에 대한 여부도 확인해보시면 좋다. 가비아에서는 그룹웨어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을 위해 웹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 본인이 원하는 웹호스팅 업체를 적절히 선택하여 상품을 골라 멋진 웹사이트를 만들어보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무리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