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성장과 정체

트위터는 2006년에 출시한 단문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PC,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을 대응한다. 트위터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단문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점과, 상대방이 허락하지 않아도 일방적으로 구독할 수 있는 ‘팔로잉’과 ‘팔로워’ 개념이 있다. 트위터는 ‘빠르게 단문을 전세계로 퍼뜨릴 수 있는 신속한 정보 유통망’ 이라는 역할을 제대로 해주는 플랫폼이다.


트위터의 성장

트위터는 출시 초기부터 생각보다 쉽게 성장할 수 있었다. 우선 SNS 영역으로 보았을 때 기존에 없던 단문 기반의 소셜 채널이었기 때문인데, 이보다 더 큰 이유가 있다면 시장 진입 시기가 적합했다고 볼 수 있다. 트위터는 출시 초기부터 유명인의 일상이나 주요 정책 등을 공유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며 자연스럽게 SNS 시장을 점유했는데, 대표적으로 전 대통령 오바마의 유세 일정 홍보, 정책 입장 표명, 선거 자금 모금 등 다양한 선거 활동에 트위터를 활용했다는 점이다. 이는 2009년 5월 트위터의 월간 순 방문자수가 1820만 명을 기록하여 지난해 대비 1448% 성장했다는 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의 침체

이러한 트위터도 수익 모델 개발이 지연되고 익명 기반으로 인해 현실 친구/지인 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약화되어 침체되기 시작한다. 게다가 익명 기반의 SNS의 가장 큰 문제라고 볼 수 있는 저급 콘텐츠 생산이 지속되면서 트위터에서 생산되는 글에 대한 신뢰도를 잃게 되면서 더욱 실제 사용자 수 증가율이 낮아지게 되는데, 여기에는 ‘페이스북의 흥행’ 또한 분명 영향이 있었을 것이다.

또한 트위터의 특성 상 흡인력과 중독성 측면에서 이렇다할 매력이 없기도 한데, 소통 보다는 알림, 공지 성향의 트윗이 많고 저급한 콘텐츠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데 비해 트위터를 굳이 사용해야할 결정적 근거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급한 불부터 꺼야

계속해서 언급하지만 트위터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저급 콘텐츠의 지속생산이라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저급 루머 들이 트위터를 통해 전파되기 때문이다. 이를 파악한 트위터측은 급한 불부터 끄기 위해 아래와 같은 대책을 내놓았다.

– 영구 계정 정지 이력이 있는 개인의 신규 계정 생성 시도 추적 및 가입 제한
– 민감한 내용을 포함한 트윗을 검색 결과에서 제외 및 차단
– 불쾌함을 주는 콘텐츠 및 답글을 자동으로 차단하거나 숨기는 기능 제공

트위터는 위와 같은 정책 및 기능을 도입하여 저급 콘텐츠 및 불량 이용자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는데. 트위터.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