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출현, 특징은

최근 가장 구설수에 오른 SNS가 있다면 페이스북이 아닐까. 개인정보유출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대한 신뢰도를 잃은 것이 사실이지만 여전히 글로벌 SNS 시장에서 최상위권이기도 하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페이스북의 출현과 그 특징에 대해 다뤄보려한다.


페이스북의 출현

페이스북은 2004년 하버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실제 친구 및 지인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기능을 강화했다는 점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지속적인 서비스 이후 2006년 페이스북은 대중들에게 공개되어 일반 사용자들도 제한 없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 지금의 페이스북이다.

 

페이스북의 특징

페이스북의 특징을 크게 3가지 측면으로 알아보자.


관계망

페이스북은 본인이 소속된 기관, 관심사 등의 공통 요소를 중심으로 관계망을 형성하고, 지인이 좋아하거나 공유한 글을 개인 담벼락에서 시간 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트위터와 다르게 상호 동의가 이루어져야 친구 관계가 형성되며 친밀도를 바탕으로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콘텐츠 신뢰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


영역

영역 측면에서 본 페이스북은 개인, 그룹, 페이지로 구분되어있다는 점과 ‘담벼락’이라는 개인 공간을 통해 유저 본인의 관심사를 잘 담아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SNS와 다르게 담벼락이라는 개인화된 공간을 통해 회원의 관심사나 해당 회원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이는 서비스다.


마케팅

마케팅 측면에서 본 페이스북은 바이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이라 볼 수 있다. 페이스북 관리자를 통해 누구나 소액~고액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점이 페이스북 광고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이고 이로 인해 페이스북이 급성장할 수 있었다.


이렇게 3가지 측면으로 페이스북의 특징을 알아보았는데, 페이스북은 그 시대에 필요한 SNS 요소들을 모두 담은 가장 이상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점이 돋보인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흥행할 수 있었겠지. 다음 글에서는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에 대해 조금 더 들여다보도록하고 이만 글을 마무리하겠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