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성공 요인

앞서 페이스북의 특징을 다뤄보았는데 이 글에서는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페이스북의 특징을 다뤄보았을 때와 같이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 또한 3가지 측면에서 보자면 ‘니즈 파악, 소통 방식, 비즈니스 모델’로 나눠볼 수 있겠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

페이스북은 소비자의 검색에 대한 요구사항이 변화하고 있음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반영했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대신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유저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한 것이다. 이에 대한 근거로는 ‘로그인 하기 전까지 대부분의 정보를 볼 수 없으며, 철저히 개인화 영역에 의존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한 꾸미기 기능을 과감히 생략하여 처음 가입했을 때 친구 또는 페이지를 추가하지 않는다면 피드가 허전하게 느껴질텐데, 그만큼 페이스북은 ‘엮어주기’ 기능에 의존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분야, 친구 등을 추가하면 이와 관련된 소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그만큼 페이스북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이다.

 

소통에 집중

페이스북은 본인의 글을 볼 수 있는 네트워크 내 범위 설정을 가능하도록 했으며, 검색 시 사용자와 연관된 정보를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페이스북은 새로 가입한 사용자가 친구 10명을 만들고 나면 더 활발하게 사이트 활동을 개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친구 네트워크도 계속 커지게 된다는 사실을 계산했으며 이를 토대로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알 수도 있는 사람’ 이라는 독자적 기능을 추가했고 도입 직후 즉각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페이스북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대부분의 IT 기업들이 오픈 API 전략을 취하고 있으나 페이스북 초기에만 하더라도 생소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과감히 오픈 API 전략을 활용하여 빠른 성장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 대표적으로 페이스북과 연동되는 게임, 페이스북 로그인 또한 오픈 API의 사례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확립

페이스북은 서두르지 않고 고객 확보를 한 뒤 수익 모델을 확립했으며 타겟 광고를 통해 효율성 및 수익성을 향상시켰다. 소속 단체, 관심사 등을 설정한 특정 유저들에게만 광고를 노출 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 자체 광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게다가 페이스북의 광고 프로그램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1,000원 부터 100만원 이상 광고 금액도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설정할 수 있으며 광고 설정 페이지의 기능 또한 강력하기 때문에 손쉽게 본인의 페이지나 게시물을 광고할 수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 입장에서는 가장 확실한 수익 모델을 개발해낸 것이다. 이는 페이스북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페이스북 내 사용자들 또한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을 통한 손쉬운 마케팅 활동이 가능해져 페이스북이 단기간에 급성장할 수 있었다.


이렇게 3가지 측면에서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았는데, 페이스북이 지금 휘청거리지만 존폐 여부가 결정될 만큼의 타격은 분명 아닐 것이다. 너무나 확실한 수익 모델이 구축되어있으며 현재 많은 유저들이 이 모델에 의존하는 만큼 페이스북의 시대가 지나가기에 아직은 조금 더 남지 않았나 생각하며, 이만 글을 마무리한다.

‘글로벌 SNS 2018’ 시리즈 다음 편에서는 페이스북이 인수한 사진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인스타그램에 대해 다뤄보려고 한다. 필자가 최근 가장 즐기고 있는 SNS이기도 하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