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광고제 2018, 기대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에디터스룩에서 지속적으로 부산국제광고제 2018에 대한 소식을 공개하고있는데, 2018년 8월 진행될 예정인 이 행사는 최근 6월 15일, 출품이 마감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광고인이라면, 광고인을 꿈꾼다면 꼭 주목해야할 국내 최대 광고 축제, 부산국제광고제 2018을 기대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2년 연속 2만 여 편 초과 출품

부산국제광고제의 규모는 출품작 수로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다. 2년 연속 2만 여편 초과 출품된 이 행사는 올해, 2018년에도 총 23개 부문 20,342편이 출품되어 광고제 열풍을 실감나게 했다. 참고로 2만 점이 넘는 출품작을 보유한 광고제는 부산을 포함하면 전 세계 네 곳 뿐이라 더욱 그 규모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언급하자면 부산국제광고제 외에 2만 점 이상의 출품작을 보유한 광고제는 프랑스의 칸느(Cannes Lions), 미국의 원쇼(One Show), 영국의 디앤에이디(D&AD)가 있다.

특히 올해는 전문 광고인의 출품이 증가했으며 아시아를 제외한 대륙별로는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유럽, 아프리카/중동 순으로 많이 출품되었다. 부문별로는 옥외광고 부문이 2,983편을 기록하여 23개의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으며, 최근 유튜브, 페이스북 등 동영상을 활용한 미디어 채널의 인기로 인해 브랜디드 바이럴 비디오 카테고리가 눈에 띄게 증가세를 보여 주목받고 있다.

 

브랜디드 바이럴 비디오의 증가

앞서 언급했듯이 최근 온라인 미디어 트렌드에 따라 브랜디드 바이럴 비디오의 출품이 증가했다. 브랜디드 바이럴 비디오란 온라인에서 공유되거나 사용자들에 의해 배포되는 비디오를 의미하며, 1인 미디어의 성장과 유튜브 및 페이스북, IGTV(Instagram TV)등의 다양한 미디어 매체의 활성화로 인한 변화로 볼 수 있다.

올해 8월에 열리는 부산국제광고제 2018에서는 기존의 전통적 광고에 비해 동영상을 활용한 광고를 많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얼마나 창의적인 영상 광고들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확인해보는 것도 관전포인트가 되겠다.


공익광고의 출품 비율도 증가

부산국제광고제 2018에서는 공익광고의 출품 비율도 작년대비 126% 증가했는데, 조직위 측에서는 올해 초 UN의 SDGs(지속가능한 발전목표)에 뜻을 함께 하여 개편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는 부산국제광고제의 궁극적 목표인 ‘인류에 공헌하는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공유’의 강화 일환이기도 한 만큼 부산국제광고제 2018에 출품된 공익광고 또한 기대할 수 있겠다.

 

행사 등록 중이니 서두르자

부산국제광고제 2018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최근 행사 참관을 위한 등록 신청을 받고 있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한다. 학생은 학생증 지참 시 학생용 패스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행사를 즐길 수 있으며 이 외의 다양한 패키지를 판매중이니 광고에 관심이 있다면 확인해보기를 바란다. 참고로 모든 행사가 유료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고 유료존/무료존이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참고하면 좋겠다.

무료/유료존 구분 안내(링크)

 

창의적인 광고가 기대되는 Ad Stars

출품된 작품은 전 세계 73개국 약 263명의 전문 광고인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예선 및 본선 심사를 거치게된다. 2018 부산국제광고제에서는 역대 가장 많은 국가가 확대 참여함으로써 심사의 공정성과 다양성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했으니 더욱 흥미진진한 행사가 되지 않을까 기대하는데.

 

게다가 행사가 진행되는 8월 직전까지도 본선에 오를 파이널리스트 발표 등 다채로운 소식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여름 방학을 맞이하여 부산 여행을 통해 부산국제광고제 2018에 참관하여 창의적인 광고들을 살펴보고 시원한 바다에서 휴양도 즐기는 알찬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말과 함께 글을 마무리한다.

추가적으로 광고에 관심이 많은 필자에게는 모든 광고가 가치있게 느껴지는 만큼 출품작 중 본선 진출이 되지 않더라도 충분히 가치있는 광고, 콘텐츠라는 점을 명심하고 꾸준히 광고 산업에 기여를 해줄 것을 부탁하며, 응원한다 🙂

 


 

부산국제광고제
공식 페이스북

바로가기(링크)

 

 

부산국제광고제
공식 블로그

바로가기(링크)

 

 

부산국제광고제
공식 인스타그램

바로가기(링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