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X년대 트렌디한 SNS, 인스타그램의 성장

페이스북이 출시되며 글로벌 SNS 시장의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졌다.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유저가 원하는 주제, 사람의 글을 우선 노출하여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데 초점을 두었다는 점이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2010년, 사진을 필수적으로 업로드 해야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인스타그램’이 출시되었다.


인스타그램의 특징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사진 위주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점이다. 또한 해시태그(#) 의존도가 높아서 사용자가 입력한 태그와 관련된 사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다. 또한 팔로우한 계정, 키워드의 콘텐츠만 타임라인에 노출되어 다른 SNS에 비해 타임라인이 깨끗하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었다는 점이 돋보이는 서비스다.

 

인스타그램의 성장

인스타그램은 우선 ‘사진’ 이라는 수단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가장 매력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점이 성장요소로 작용했는데, 이를 좀 더 보완하기 위해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다양한 사진 필터를 지원한다. 또한 모바일에 집중하여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UI와 UX를 제공한다는 점이 인스타그램이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 볼 수 있다.

게다가 인스타그램을 페이스북이 인수하면서 강력한 광고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점도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인데, 페이스북에 비해 기능적 제한은 있지만 단순하고 간편하게 광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특징과 성장을 다뤄보았는데, ‘사진’ 이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사람의 감성을 건드리고 모바일에 집중한 UI/UX를 제공하는 인스타그램은 현 시점에서 상당히 트렌디한 SNS로 자리잡았고, 수익 모델 또한 확실하여 한동안은 탄탄하게 서비스를 이어갈 것으로 보며, 글을 마무리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