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DAP 부럽지 않은 LG G7 ThinQ, 음향 리뷰

엘지전자 스마트폰의 가장 큰 특징을 말하라고 하면 아마 ‘음향’ 을 가장 먼저 언급할 것이다. 그만큼 엘지전자 스마트폰의 사운드 퍼포먼스는 만족스러운데, 이는 강력한 성능에 기반한 것. 엘지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LG G7 ThinQ는 쿼드 DAC탑재는 물론이고 MQS포맷을 지원하여 일반 스마트폰에 비해 보다 섬세하면서도 풍성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번들 이어폰이, 음.

우선 번들 이어폰에 대해 언급해보자면, V30 때와는 다르게 엘지전자 기본 이어폰이 구성되어있다. 음질에 신경쓴 스마트폰이고 실제로도 스마트폰이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로 수준 높은 사운드를 재생하면서 이어폰은 저렴해보인다. 실제로 청음해보니 중고음 전체적인 균형이 잘 잡혀있어 못들어줄 수준은 아닌데 그렇다고 고급형 이어폰이라고 할 수는 없겠다.

 

이퀄라이저 설정

번들 이어폰 이야기는 그만하고 LG G7 ThinQ의 음향에 대해 언급해보자면, LG G7 ThinQ는 기본 음악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더라도 음향 효과를 설정하여 경험할 수 있다. 서드파티 앱에서도 음향 효과를 적용한 사운드 경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사운드 만족감이 크다. 특히 유튜브의 인기가 커지면서 사용자 층이 다양해지는 만큼 유튜브를 이용할 때에도 음향 효과를 설정하여 풍부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은 칭찬할만한 부분이다.

게다가 다양한 이퀄라이저 프리셋은 물론이고, 음량 자동 보정, DTS:X 3D 입체음향, Hi-Fi Quad DAC 등의 음향 설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사운드를 표현해준다는 점에서 음향이 상당히 강화된 스마트폰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Hi-Fi DAC

LG G7 ThinQ의 사운드 표현 능력에 대해 언급해보자면, 흠잡을 곳이 없는 호화로운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표현할 수 있겠다. 보통 플레이어의 변화보다 리시버의 변화가 더욱 극적인데, 플레이어의 성능도 무시할 수는 없다. Hi-Fi 음원을 LG G7 ThinQ를 통해 들어보면 들리지 않았던 사운드의 섬세함을 모두 완벽하게 표현한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음향 리뷰를 많이 진행하며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본 필자의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유저들이 청음해보더라도 그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음향 성능을 지닌 제품이다.

LG G7 ThinQ에는 ESS사의 Sabre 쿼드 DAC가 탑재되어있으며, 32bit 음원까지 지원한다. 우선 스마트폰에서는 느낄 수 없는 깊이감과 밀도가 상당히 돋보였다. 게다가 노이즈가 거의 없고 고가 DAC 구입할 돈으로 LG G7 ThinQ를 구입하면 고음질 음악 감상은 물론이고 전화도 할 수 있다. (인터넷도 된다.)


DTS:X 3D 입체음향

LG G7 ThinQ 음향의 기반이 Hi-Fi Quad DAC 이라면, DTS:X 3D 입체음향은 천연 조미료라 볼 수 있겠다. DTS:X 3D 입체음향을 활성화 함으로 인해 확실한 사운드 변화를 경험할 수 있고 사운드의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 게다가 DTS:X 3D 입체음향이 탑재되어 11.1채널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풍부한 입체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DTS:X 3D 입체음향은 총 3가지의 옵션이 있는데, 와이드 설정은 소리가 울리면서 소리가 골고루 퍼지는 듯한 느낌이 돋보이고, 전면 설정은 와이드 설정에 비해 뚜렷하고 선명한 사운드가 돋보인다. 음 분리 또한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음악 감상 시 음이 선명하게 들린다고 말 할 수 있겠다. 좌우 설정은 소리가 풍성하게 들려 음악을 감상할 때 적합했으며 이어폰으로 청음하였을 때 가장 풍성한 느낌이 돋보였다.

 

LG G7 ThinQ의 진가는 Hi-Fi 음원으로부터

필자가 LG G7 ThinQ의 음향 성능에 대해 극찬을 했지만 일반적인 스트리밍, Mp3음원으로는 극적인 경험을 할 수 없다. 음원 손실이 거의 없는 Hi-Fi음원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인 만큼 Hi-Fi 음원을 통해 음악을 감상했을 때 그 진가를 제대로 알 수 있다.

사실 전문가가 아니라면 뚜렷하게 구분할정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맞다. 하지만 좋은 이어폰으로 조금만 집중해서 들어보면 정말 같은 노래가 다르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으니 먼저 경험을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최근에는 고음질 음원에 대한 유저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공급하는 서비스가 많아졌는데, LG 유저라면 LG 스마트 월드를 활용하여 Hi-Fi 음원을 다운로드 받는 것을 추천한다.

 

LG 스마트 월드에는 무료 Hi-Fi 음원도 있기 때문에 고음질의 매력에 빠지기 전 이를 다운로드 받아 경험해보는 것도 좋다. 필자는 The Chainsmokers의 Something Just Like This라는 음악을 24비트 44.1KHz로 구매했다. LG 스마트 월드를 통해 구입하면 보통 한 곡에 1,000원이 훨씬 넘는 고음질 음원을 990원에 구입할 수 있어(일부 음원에 한해서) 저렴하게 Hi-Fi를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물론 그만큼 음악의 다양성이 부족하기는 하다.

 

마무리하며

LG G7 ThinQ는 완벽에 가까운 플레이어다. 실제로 전문가들이 측정한 수치를 보더라도 고가의 DAP와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을 만한 수준이라 그만큼의 가치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번들 이어폰이 나쁘지는 않지만 특별한 점도 없다는 부분과 모노 스피커를 탑재했다는 점인데, 이를 제외한 나머지 음향 부분에서는 정말 이상적인 사운드로 풍부한 음감 생활이 가능했다는 점 밝히며 글을 마무리한다.



LG G7 ThinQ 리뷰는 아래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리뷰
에디터스룩 : 링크
클리앙 : 링크
다나와 : 링크
엘지모바일 카페 : 링크
포터블코리아 : 링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