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 그레이트C가 추천하는, 부산국제광고제 2018 컨퍼런스

광고인 혹은 광고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주목할만한 부산국제광고제가 곧 진행된다. 부산국제광고제에 출품되고, 수상한 작품들을 보는 재미도 있지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컨퍼런스 또한 부산국제광고제의 핵심 포인트라고 볼 수 있는데, 이 글에서는 필자의 눈에 돋보인 컨퍼런스 2개를 소개하려한다.

 

미디어 변화,
지난 5년과 앞으로의 5년

첫번째로 ‘미디어 변화’를 주제로 진행되는 컨퍼런스다. 실제로 블로고스피어가 형성되고 블로그 시장의 규모가 커진 2000년대와 같이 최근에는 영상 콘텐츠의 규모가 상당히 커지고 있다. 그만큼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의 성장도 빨라지는 것은 물론이고 이와 관련된 수익 모델 개발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변화는 더 나아가 밀접하게 연결된 다른 산업군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마케팅 역시 그 중하나인 만큼 미디어 중에서도 채널의 변화가 주도했던 지난 5년의 변화의 내용과 의미를 짚어보고 앞으로 예상되는 포맷의 변화가 가져올 다음 단계의 변화와 그 시사점을 살펴보기 위한 이 강의는 필자는 물론이고 우리들에게 와닿을만한 주제의 강의라 생각한다.

 

스탑 다운로드킬

최근 필자에게 가장 인상적이었던 캠페인이 있다면 바로 ‘스탑 다운로드킬’ 캠페인. 가짜 몰카영상을 부산경찰이 직접 제작해 유포하여, 가짜 몰카를 다운로드 받은 사람은 영상속 인물이 귀신으로 변하면서 ‘경찰이 지켜보고 있으니 몰카를 찍지도, 다운로드 받지도 말자’는 내용을 전달하는 캠페인인데.

최근 사회적으로 몰카 범죄가 큰 문제가 되면서 많은 남성 혹은 여성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만큼 확실한 광고가 필요했던 것인데 스탑 다운로드킬은 몰카 소비를 줄이고 불법 몰카의 유통량이 21%까지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한 번 업로드한 몰카는 다시 지우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피해 남성 혹은 여성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몰카를 죄의식 없이 다운로드 받아 보는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개선을 위한 이 프로젝트는 창의적이면서도 효과있었다고 볼 수 있다.


소개한 컨퍼런스들 외에도 정말 많은 컨퍼런스들이 부산국제광고제에 준비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부산 여행을 계획하면서 부산국제광고제에도 방문해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한 컨퍼런스를 들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