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브랜드 공식 블로그 운영 시 주의할 점

블로그를 통한 정보전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기업, 브랜드들의 공식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미 블로그 포화시장이라고 하더라도 사업을 새로 시작하거나 브랜드를 런칭하는 경우 블로그 개설이 필요할 수 밖에 없는데 그만큼 블로그 홍보의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 필자도 공식 블로그, 브랜드 SNS 등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데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과는 다르게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다. 이 글에서는 기업, 브랜드 공식 블로그를 운영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저작권 관련 주의 필요

우선 저작권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공식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에는 저작권에 더욱 민감할 필요가 있는데, 개인 블로그와는 다르게 공식 블로그에 업로드 하는 경우에는 상업적 용도로 구분이 되는 경우도 있고 개인에게는 그냥 넘어갔던 재산권자가 공식 블로그에는 그렇게 자비롭지 않기 때문. 게다가 이런 공식 블로그의 저작권 위반을 노리는 사람들도 일부 있기 때문에 출처 표기와 저작권 범위등의 철저한 조치가 중요하다.

 

직관적인 카테고리 분류

공식 블로그는 해당 브랜드 또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수단이기 때문에 그만큼 직관적인 카테고리 분류가 중요하다. 콘텐츠의 양에 따라 세분화 정도도 달라질 수 있으며 카테고리의 표현도 쉬워야 접근성이 높아진다. 보통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콘텐츠를 올리면서 카테고리를 설정하라고 하지만 공식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는 우선 직관적이면서도 철저하게 카테고리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표현이 중요

공식 블로그는 개인의 입장을 대변할 수 없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기도 하며 브랜드의 공식 입장을 밝히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표현이 중요하다. 성 평등, 연예 이슈, 스캔들 등의 민감한 주제나 정치적 견해가 드러나는 글은 지양하고 단정 짓는 표현이나 주장을 강하게 드러내는 표현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빠른 피드백

사실 공식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지키기 힘든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공식 채널인 만큼 빠른 피드백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 피드백에 있어서도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개인의 입장을 대변하는 표현을 해서는 안되고 너무 장황한 글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그렇다고 피드백을 하지 않는 것은 너무 폐쇄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피드백은 중요하다.

 

폰트 사용도 신중히

국내에 너무 좋은 한글 폰트들이 많다. 그리고 최근에는 무료 폰트들이 상업적으로 이용 시에도 무료인 경우가 많지만 여전히 개인에게만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폰트들이 있다. 이러한 폰트 저작권 또한 철저히 지켜야 피해를 보지 않을 수 있다. 무료 폰트를 사용할 경우에도 공식 블로그 운영 시에는 사용 범위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개인 블로그와는 다르게 공식 블로그를 운영 할 때에는 지켜야 할 것들이 많다. 같은 글이라도 개인 블로그에 발행한 글을 공식 블로그에 그대로 발행하면 생각치도 못한 반응들이 많다. 단순히 글만 쓰면 되는 것이 아니라 표현 하나하나에 신중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평소에 무료로 사용하던 자료들 또한 사용 범위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공식 블로그 운영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이 글은 아래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포터블코리아 : 링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