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MAINREVIEW

고성능 와이파이 6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1000’ 리뷰

게임을 쾌적하게,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게임을 즐기는 장비의 성능이 중요하다. 컴퓨터의 성능은 물론이고 네트워크 환경도 매우 중요한데, 이번 리뷰에서는 단순히 성능이 뛰어난 공유기가 아니라 ‘게이밍’에 최적화된 공유기에 대해 살펴보려한다. 바로 넷기어의 XR1000 이라는 제품으로, 고화질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는 와이파이6 지원 고성능 무선 공유기다.

넷기어 XR1000은 현재 사전 예약을 받고 있고 3월 24일부터 정식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패키지 외부에서부터 강력한 게이밍 기어의 분위기가 느껴진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로고가 인쇄되어있고,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공유기답게 관련 내용도 강조되어있다. 이 외에도 제품의 주요 특징을 패키지 겉면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붉은 라인으로 강조되어있는 강렬한 XR1000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견고해보이면서 마감도 훌륭하고 색상의 조화도 매우 돋보인다. 넷기어의 중~고가 제품들 중에서도 포장에 좀 더 신경쓴 느낌이었는데, 구성품은 본체와 안테나, 어댑터 등으로 단순하지만 전반적으로 패키지에서부터 고급스러우면서도 강력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넷기어 XR1000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게이밍 기어 특유의 분위기가 인상적이었는데, 대표적으로 날카로운 라인과 붉은색의 과감한 포인트, 우주선 같은 돋보이는 디자인 등이 있겠다. 이로 인해서 일반적인 공유기를 넘어서 게이밍에 특화된 제품이라는 점을 잘 표현하고 있었고, 이후에도 언급하겠지만 공유기를 관리할 수 있는 관리 패널 또한 게이밍에 특화되어있다.

제품의 포트 구성을 살펴보면 파워 단자와 이더넷, 인터넷 단자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있고, 전원버튼도 위치해있다. 덕분에 전원 플러그를 꽂은 상태로도 공유기의 전원을 차단할 수 있다는 점이 의외로 사용하다보면 매우 편리한 부분이다. 그리고 USB3.0 단자도 마련되어있는데, 이를 통해 간이 NAS로도 활용할 수 있어 넷기어 XR100 공유기의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다.

▲ 넷기어 XR1000 설치한 모습

넷기어 XR1000은 일반적인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와 초기 설정 방법이 매우 유사하지만, 설정 후 DUMA OS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공유기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인다. 이는 게이밍 공유기 전용의 운영체제로, 고성능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조성을 위한 여러 설정을 직관적인 UI의 패널을 통해 할 수 있도록 마련해둔 점이 특징이다.

넷기어 XR1000에 탑재된 DUMA OS 3.0에는 새롭게 추가된 기능도 돋보이는데, 애플리케이션 QoS 기능을 지원하여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역폭 할당이 가능하다. 게다가 최적의 서버와 연결을 위해 필터를 직접 그릴 수 있고, 원하는 게임 서버의 Ping 수치 모니터링 지원 등 게이밍에 최적화된 여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속도 측정 결과도 만족스러웠는데, 500Mbps 인터넷 상품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350~45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다. 참고로 500Mbps 인터넷 환경이라고해서 모든 공유기가 400~500Mbps 수준의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 공유기의 성능이 좋아야 최대한 450~500Mbps에 근접하고, 일반적인 저가형 공유기로는 무선 환경에서 100Mbps 내외의 속도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족스러운 속도가 나올 수 있는 이유는,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에 512MB RAM 이라는 강력한 하드웨어 스펙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CPU 부하가 없고 끊김 없이 매끄러운 UHD 비디오 스트리밍과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이 제품의 매력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DUMA OS의 대시보드를 조금 더 살펴보면, 한 페이지에서 네트워크 상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CPU 사용량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다운로드 및 업로드 사용량과 네트워크 개요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게이밍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라면 그만큼 네트워크 환경에도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넷기어 XR1000과 DUMA OS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꼭 게이밍 목적이 아니더라도, 고용량 스트리밍 등의 환경에서도 네트워크 성능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좋다. 기존에 500Mbps는 물론이고 1Gbps 등 고성능 인터넷 상품을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게임을 하거나 스트리밍 시 지연이 발생하고, 로딩이 길어진다면 더 좋은 공유기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넷기어 XR1000은 와이파이6를 지원하여 다양한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하고, 빠른 인터넷 속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앞서 언급했듯이 충분히 괜찮은 인터넷 상품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인터넷이 느린 것 같다면 이 글에서 리뷰한 넷기어 XR1000으로 공유기를 업그레이드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넷기어의 다양한 제품 중에서도 특히나 직관적인 관리자 패널(DUMA OS)과 강렬하면서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 와이파이6 지원 등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제품이라 생각하고, 게이밍만 선택하여 다른 것들은 모두 포기한 것이 아닌 USB 3.0 단자 탑재 등의 확장 기능도 제공하여 사용 편의성도 극대화했다는 점이 만족스러웠기 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