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REVIEW

넷기어 RAX50 리뷰, 강력한 퍼포먼스 제공하는 와이파이6 공유기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비대면 강의 등이 유행하면서 네트워크 환경이 매우 중요해졌다. 화면 공유 등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더욱 중요한 것이 네트워크 환경인데, 이번에 리뷰할 넷기어 RAX50은 여러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연결되어 강력한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와이파이6 공유기다. 이 리뷰에서는 넷기어 RAX50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좋은 공유기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하자.

패키지를 살펴보면 RAX50 본체의 강렬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패키지 전면에 제품의 주요 특징이 강조되어있고, 측면에도 제품의 특징이 정리되어있다. 한 눈에 보더라도 강력한 성능의 고급 공유기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명보다 AX5400을 강조(600+4800Mbps)한다는 점도 인상적인데, 그만큼 쾌적한 네트워크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개봉해봤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가장 먼저 본체를 확인할 수 있고, 본체 아래에는 안테나, 어댑터, LAN 케이블, 매뉴얼이 위치해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구성과 비닐에 포장되어있는 모습만봐도 강렬한 인상이 매력적인 본체가 돋보인다. 그리고 제품에 붙어있는 QR코드와 패스워드가 돋보이는데, 넷기어 제품은 전용 앱을 통해 QR을 인식하면 간편하게 초기 설정을 할 수 있다.

제품의 디자인은 넷기어 특유의 과하지 않으면서도 강력함을 어필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나 고성능 공유기야!’ 라고 너무 드러내지도 않으면서 깔끔하고 훌륭한 마감이 개인적으로는 좋았는데, 자연스러운 본체 라인과 가운데 위치한 상태 표시 LED 덕분에 직관적으로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면서도 디자인적으로 훌륭하다. 그리고 전면 하단부에는 와이파이 ON/OFF 버튼과 WPS 버튼이 위치해있다. 전면 접근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 편리하다.

본체 후면에는 인터넷, 이더넷 포트와 어댑터 포트, 그리고 USB 3.0 포트도 탑재되어있다. 넷기어 제품을 리뷰하면서 공유기에 USB 3.0 포트가 탑재되어있다는 점이 당연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의외로 USB 포트가 없는 공유기가 많다. 그리고 이 USB 포트로 인해 공유기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중~상급 유저는 물론이고 공유기에 대해 잘 모르는 사용자도 잘 알아보고 초기 설정을 해두면 무선 프린터나 간이 NAS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이처럼 공유기를 선택할 때 포트 구성도 매우 중요하다. 공유기 용도에 따라 포트 구성이 적절한 제품을 잘 선택할 수 있도록 하자.

넷기어 RAX50은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강력한 성능의 무선공유기다. 트래픽 처리 용량이 향상되고, 와이파이 속도 및 커버리지가 향상된 와이파이6를 지원한다. 그리고 2.4GHz 및 5GHz 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TV, 미디어 스트리밍 등의 작업 시에도 쾌적하고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넷기어 공유기를 위한 전용 앱인 나이트호크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초기 설정을 할 수 있고, 관리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 필자 주변에 공유기를 구입하고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를 한 번도 들어가본 적이 없는 경우가 많던데, 비밀번호 설정은 물론이고 주기적으로 공유기에 연결된 장비 관리 등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PC로도 할 수 있지만 전용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은 넷기어 RAX50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서 홈 네트워크 모니터링, 인터넷 속도 테스트, 연결 장치 접속 제어,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모니터링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게다가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여 집에 방문한 손님에게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가르쳐주는 번거로움 없이 별도의 와이파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처럼 공유기를 선택할 때 지속해서 원활한 관리가 가능한지도 중요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누구나 편리하게 네트워크 관리를 할 수 있다. 이처럼 공유기 선택 시 네트워크 관리가 용이한지도 고려한다면 오랫동안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속도일텐데, RAX50의 속도 테스트를 해보면 필자가 가입한 인터넷 속도의 최대치에 근접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단순 스펙으로만 비교해서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테스트 시, 실사용시 얼마나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보이는지가 중요하다.

이렇게 넷기어 RAX50에 대해 알아봤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며, 전용 앱을 통한 빠른 설정과 간편한 네트워크 모니터링 등 쾌적한 네트워크 경험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그리고 USB 3.0 포트를 통한 간이 NAS 구성 등 활용도가 매우 높아서 아주 만족스러웠다. 특히 가정에서도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하고, 고화질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등 네트워크 환경에 민감한 작업을 많이 한다면 RAX50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는 말과 함께 리뷰를 마무리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