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REVIEW

넷기어 EAX20 와이파이 증폭기, 어디서나 쾌적한 인터넷

집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다보면, 그렇게 넓은 공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가 저하되거나 연결이 불안정해지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아무리 좋은 공유기라고 하더라도 커버할 수 있는 공간은 한정되어있고, 특히나 가정에서 공유기 사양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 커버리지가 더 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별도의 공유기 추가 설치 없이 통신사에서 기본 지급하는 장비만을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더욱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고, 재택근무와 비대면 학습 등이 대유행하면서 가정에서의 인터넷 환경도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그래서 지금 가지고 있는 공유기의 커버리지를 확장하고, 더 쾌적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6 메시 확장기, ‘넷기어 EAX20’을 리뷰하려한다.

제품의 패키지에도 와이파이 확장기라고 표시되어있고, 4스트림 와이파이6 메시 확장기라는 점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와이파이6는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을 보내는 방식이 아니라, 다중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기기를 연결해도 안정적으로, 빠른 사용이 가능하다. 그래서 더욱 효과적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제품은 넷기어 제품이 모두 그렇지만 꼼꼼하고 깔끔하게 포장되어있다. 그리고 플러그와 본체 일체형이 아니라 일반적인 공유기와 동일한 형태이기 때문에, 별도의 어댑터가 제공된다. 넷기어 와이파이 증폭기 EAX20 또한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아주 간편하게 초기 설정을 마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편리한 부분 중 하나다. 나이트호크 앱을 한 번 설치해두면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제품 설정 및 관리에 용이한 점 참고하자.

넷기어 EAX20의 디자인은 날렵한 타워형이다. 사실 아주 예쁘다거나 인테리어 측면에서 감각적인 디자인(오르비 스타일)은 아니지만,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마감이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웠다. 그리고 크기에 비해 확장기 본체 자체의 무게는 가벼운 편이며, 발열을 예방하기 위한 통풍구가 마련되어있다.

제품 후면에는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마련되어있고, 전원 어댑터도 위치해있다.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통해 TV, 게임 콘솔 등과 같은 유선 장치에도 간편하게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단순히 무선 신호만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확장 신호를 유선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선만 지원하는 장치 등에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전용 앱을 통해 아주 간편하게 초기 설정을 할 수 있다. 일반적인 공유기 설치 과정과 동일하지만, 어떤 네트워크를 확장할 것인지 설정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지만, 나이트호크 앱을 이용하면 네트워크 목록에서 확장할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것만으로 원하는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처음 설정할 때 팁을 드리자면, 직접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설정 페이지에서 확장기와 연결을 한 뒤 설정 절차를 진행하라는 것이다. 스마트폰이 알아서 다른 네트워크로 연결해버리는 경우가 있어 초기 설정 과정에서 지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직접 넷기어 확장기와 연결을 시키고 나서 초기 설정을 진행하면 조금이나마 빠르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집에서 사용하는 공유기를 업데이트 한 적이 있는지 모르겠다. 아마 공유기를 구입한 뒤 관리자 페이지를 들어가보지도 않은 사람이 많을텐데, 넷기어 EAX20은 전용 앱을 통해서 펌웨어 업데이트 유무를 확인할 수 있고 바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최신 상태의 확장기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초기 설정이 완료되면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장기 관리를 할 수 있다. 확장기를 설치할 때는 집에 있는 공유기의 위치와 음영지역을 고려하여 중간 지점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경우에는 방에 공유기가 있어 ‘방1(공유기 위치) – 거실 – 방2’ 구조인 환경에서 거실에 확장기를 설치했다. 덕분에 방2 에서도 쾌적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했다.

신호 강도 측정 시 기존에는 -65~-75 dBm 정도였는데, 확장기를 설치한 뒤 동일한 위치에서 다시 측정해보니 -40 dBm 수준으로 큰 폭 개선되었다. 그만큼 안정적인 신호를 제공하고 있었고, 굳이 측정해보지 않더라도 평소에는 와이파이 신호가 Full로 잡히지 않았던 위치에서 확장기 설치 이후 확인해보니 Full인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집이 넓지 않더라도 구조와 환경에 따라 음영지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잘 파악하여 적절한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와이파이 증폭기, 넷기어 EAX20은 강력한 브로드컴 쿼드코어 1.5GHz 프로세서와 256MB 고용량 메모리를 탑재해, 보다 향상된 4K 스트리밍과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와이파이 증폭기 중에서도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의 성능이고, 속도 측정과 증폭 네트워크 관리 등 하나의 앱으로 철저한 모니터링과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도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다.

넷기어 와이파이 증폭기 EAX20 덕분에 집에서 음영 지역 없이 더욱 쾌적한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확실히 체감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라, 공유기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는 사용자라 할지라도, 인터넷이 집 안에서 잘 잡히지 않는다거나 음영지역이 발생하는 것 같다고 판단되면 이 제품으로 보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조금은 투박해보일 수 있는 디자인이고, 플러그와 일체형으로 디자인되어있지 않아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그만큼 확실한 성능과 만족스러운 사용성이 매력적인 제품이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