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REVIEW

트라이밴드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200 리뷰

재택근무, 비대면 수업 등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일상은 달라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일반 가정집에서도 사무실과 같은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여러 주변기기를 살펴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유무선 공유기다. 화상 회의와 비대면 수업 등으로 네트워크 성능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인데, 사실 일반 가정에서는 저렴한 보급형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보급형 공유기를 이용하면, 화상 회의나 비대면 수업 등은 물론이고 고성능 네트워크를 요구하는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쾌적하지 못해, 불편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갈수록 가정에서도 고성능 네트워크를 요구하는 시대가 오는 시대에서 고사양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넷기어의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RAX200을 리뷰하려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제품 중 하나인 RAX200은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강력한 디자인과 유사 나이트호크 제품과는 같은듯 다른 고급스러운 제품 외관 재질 등이 돋보이는 고급형 유무선 공유기다. 와이파이6는 물론이고 더 넓은 커버리지를 지원하며 간이 NAS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만큼 이 제품을 사용한 후기를 정리해보겠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의 구성품은 큼직한 본체와 어댑터, LAN 케이블, 매뉴얼이다. 필요한 것들로만 구성되어있었고, 기존 넷기어 제품의 구성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큼직한 본체만큼 어댑터의 크기도 꽤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은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나이트호크 제품의 대부분이 유사한 디자인이지만(사실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구분하기 쉽지 않을수도 있다.), 그 중에서도 제품의 급에 따라 재질이 조금씩 다르다. RAX200은 나이트호크 라인업 중에서도 상위 제품이라 그런지 본체 외부의 유광 재질 디자인이 매끄럽고 잘 코팅되어있는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게다가 은은한 펄을 확인할 수 있다.

날개형 안테나는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어, 사용 시에는 펼쳐두고, 보관 또는 이동 시에는 접을 수 있으며 꽤 단단히 고정된다. 날개가 꽤 크고 높게 펼쳐지며, 본체 주위로 통풍구도 적절하게 배치되어있어 발열 걱정도 없다. 공유기는 항상 켜두고 사용하기 때문에 발열 관리도 중요한데 넷기어 제품을 사용하면서 발열로 스트레스 받아 본 적은 없다.

본체 상단에는 상태 표시 LED도 있기 때문에 제품 및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후면 스위치를 통해서 LED 표시를 OFF 할 수 있어,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이용하면 되겠다.

후면 포트 구성도 푸짐하다. USB 3.0 포트가 2개나 탑재되어있다는 점이 돋보이는데, 덕분에 하나의 포트로는 간이 NAS로 세팅하여 이용할 수 있고, 나머지는 무선 프린터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 또한 2.5G Multi-Gig 포트를 WAN 또는 LAN 포트 용도로 설정 가능하고, 기본 WAN 포트와 1번 LAN 포트를 결합하여 2Gbps 인터넷 연결도 가능하다.

RAX200을 사용하면서 만족했던 점 중 하나를 꼽자면, 단일 구성의 공유기임에도 불구하고 아파트와 같은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더라도 꽤 안정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이다. 보통 확장기를 별도로 설치하는게 아니라면 단일 공유기로 구성했을 때 비슷한 수준의 네트워크 안정성을 보여주는데, RAX200은 빔포밍+ 기술을 통해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하여 몰아줌으로서 빠르고, 거리가 먼 곳에도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게다가 2개의 5GHz 밴드에서 각각 4×4 MU-MIMO를 사용하여 총 8×8 MU-MIMO 연결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동시에 여러 사용자들에게 더욱 안정적인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MU-MIMO는 하나의 공유기에서 여러 사용자들이 동시에 Input과 Output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최근 가정 내에도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더욱 편리한 네트워크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지금까지 필자가 넷기어 RAX 시리즈 여러 제품의 리뷰를 진행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RAX200의 차별화된 점은 안테나가 8개이며, 50대 이상의 장치가 동시 접속해도 충분히 제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제품이다. 제원 상 권장 와이파이 범위는 70평까지로 아주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제품이라는 점도 확인할 수 있다.

제품 초기 설정도 다른 넷기어 제품처럼 아주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데, 나이트호크 앱을 다운로드 받아 로그인하여 QR코드를 스캔하면 한 번에 제품 초기 설정이 가능하다. 아주 빠르게 설정되지는 않아도 공유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아주 쉽고 간편하게 초기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인 부분 중 하나다.

보통의 공유기는 PC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서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지만, 넷기어 제품은 나이트호크나 오르비 처럼 라인업 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비밀번호 변경, 접속 기기 관리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사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지원하는 많은 고급 기능보다 가장 중요한 기능이 공유기 비밀번호 설정 정도인데, 모바일 앱을 통해 아주 쉽고 간편하게 비밀번호 설정, 변경을 할 수 있어 보완 관리도 철저히 할 수 있다. 물론 웹브라우저에서 192.168.1.1 을 입력하여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하여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필자는 500메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환경이다. 이론적으로 500Mbps 근사하게 나와야 정상인데, 통신사들의 기본 유무선공유기로는 환경에 따라 근사치는 커녕 보통 100Mbps도 넘기 힘든게 현실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RAX200에 무선 연결하여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니 400Mbps 정도로 아주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재택 근무가 일상이 되고, 다양한 디바이스를 가정에서 사용하는 요즘 시대에 기본 공유기 또는 저가형 공유기를 사용한다는 것은 불편함이 꽤 큰 것이 사실이다. RAX200은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더욱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할 수 있고, 간이NAS, 네트워크 프린터 구성 등을 통해 고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은 제품이다. 현재 네트워크 환경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고성능 공유기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다면 넷기어 RAX200이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