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REVIEW

넷기어 XR500 리뷰, 렉 없는 게임을 위한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를 강력한 성능의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디바이스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네트워크 환경도 중요하다. 무조건 강력한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하는 공유기보다는 게이밍에 조금 더 최적화된 제품을 사용한다면 더욱 편리한 환경 구성과 쾌적한 게이밍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넷기어의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XR500을 리뷰해보겠다.

넷기어 XR500은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로, 게이밍에 최적화된 성능과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다 오류나 지연 등의 렉이 발생하면 게임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이고 화가 나기 마련인데, 이러한 렉의 원인으로는 서버와의 거리, 대역폭 독점 장치로 인한 네트워크 지연, 높은 PING 수치 등이 있다. 넷기어 XR500은 게임 플레이 중 렉이 발생할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기술이 탑재되어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살펴보고, 제품의 구성품 및 디자인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

게이밍 제품이라고 하면 지나치게 과하거나 부담스러운 디자인의 제품을 연상할 수 있겠지만, 넷기어 XR500은 과한 디자인은 아니면서도 게이밍 제품스러움이 느껴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면서도 크기가 지나치게 크지 않아서 어디에나 설치가 용이해서 편리했다. 또한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곳곳에 통풍구가 위치해있는데, 디자인적으로도 만족스럽다.

넷기어 RX500에는 안테나가 총 4개 구성되어있는데, 안테나의 위치가 모두 호환되는 것이 아니라서 본체와 안테나에 표시된 안테나 번호를 잘 확인해야한다. 누구나 쉽게 안테나 위치를 확인하고 정확한 포트에 장착할 수 있도록 번호가 표시되어 쉬운 안테나 조립이 가능했다.

이 제품이 넷기어의 최상위 라인업은 아니고, 게이밍에 최적화된 고급 유무선공유기하서 포트 구성을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구성을 살펴보니 아주 만족스러웠는데, 우선 인터넷 포트와 4개의 이더넷 포트를 확인할 수 있고, 본체 측면에는 간이 NAS나 무선 프린터 구성 등에 활용할 수 있는 USB 포트가 위치해있다.

넷기어 XR500도 게이밍 라인업으로 디자인이나 전반적인 컨셉에 차별화가 있기는 하지만, 초기 설정 방법은 일반적인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와 유사해서 매우 간단하다. 또한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답게, 설정 후 DUMA OS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공유기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인다. DUMA OS는 게이밍 공유기 전용 운영체제로, 고성능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조성을 위해 여러 설정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마련해둔 점이 특징이다.​

넷기어의 게이밍 와이파이 공유기 RX500의 게임 플레이에 특화된 기능과 성능을 살펴보자. 먼저, 게임 서버 또는 다른 플레이어와의 거리를 제한하여 네트워크 지연을 제거하고, 선호하는 서버 및 플레이어를 블랙리스트 또는 화이트리스트로 지정할 수 있다. 그리고 지오 필터를 통해 가장 근접한 호스트와의 연결을 보장한다. 네트워크 접속 거리를 제한하여 더욱 쾌적한 호스트에 접속하여 게이밍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는 PC, 고성능 게임은 물론이고 네트워크에 의존해야하는 실시간 모바일 대전 게임 등에서도 아주 유용한 점이다.

게다가 온라인 게임 플레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게임 트래픽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여 대기 시간을 줄이고 게임 플레이를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게임을 플레이하던 중 동시에 공유기를 통해 고용량의 업로드, 다운로드가 발생할 경우 순간적으로 게임 렉이 발생할 수 있는데, 장치 당 최대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를 제어하여 게임 플레이 중 발생하는 갑작스런 렉을 최소화한다.

게임 렉 줄이는 법 : 링크

이 외에도 DUMA OS를 활용해서 대역폭을 많이 소모하고 있는 장치를 확인하고 네트워크 지연을 발생시킬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온라인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대역폭을 관리하고 보장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제품의 특징이다. 이러한 대부분의 기능과 네트워크 현황을 전용 대시보드를 통해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특징이다.

전용 대시보드의 또 다른 장점은 초기 설정 시 펌웨어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알려준다는 점이다. 공유기 펌웨어 업데이트는 잘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대시보드를 통해 여러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UI 자체도 직관적이라서 관리 패널에 자주 들어가게 된다. 이 때 펌웨어 업데이트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 공유기 유지보수에도 용이하다.

필자의 지인도 넷기어를 사용하면서 타 공유기와 차별화된 편리한 점이 ‘초기 설정과 관리 패널의 편리함’이었다. PC뿐만 아니라 전용 앱을 통해 안내된대로 QR을 스캔하고 초기 설정을 하면 아주 쉽고 간편하게 설정 및 공유기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고한다. 이는 필자도 항상 강조했던 넷기어 제품의 장점인데, 다만 초기 설정 시 공유기 탐지와 설정에 걸리는 로딩 속도가 다소 길다고 느껴지기는 했다.

게이밍 공유기인만큼 연결 안정성은 물론이고 관련 특화 기능이 매력적이다. 이와 더불어 네트워크 속도도 만족스러웠는데, 500Mbps 인터넷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 필자의 환경에서 넷기어 XR500을 설치하여 속도 측정을 해봤다. AC2600 초고속 기가비트 속도를 제공하는 제품인만큼, 좋은 속도를 보여주었다. 저가형 공유기에 비해 같은 인터넷 상품을 이용할 때 경험할 수 있는 속도의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고성능 공유기로 업그레이드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게이밍에 특화된 기능과 대시보드를 제공하는 넷기어 게이밍 공유기 XR500을 추천하며 리뷰를 마무리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