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등록, 무료로 할 수 있나요?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을 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도메인과 호스팅에 대한 개념에 대해 파악하는 과정에서 도메인을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필자에게 물어보더라. 단순 취미이기도 하면서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도메인을 덥석 1년치 구입하는게 조금은 부담스러울 수 있다보니 이러한 질문이 많은 것 같은데.

그렇다면, 도메인 등록을 무료로 할 수 있나요?

도메인 업체에서 제공하는 도메인은 두가지 종류가 있다. 1차 도메인과 2차 도메인. 1차 도메인은 우리가 흔히 아는 000.com, 000.co.kr 등 최상위 도메인을 말하며, 2차 도메인은 최상위 도메인 하위의 도메인으로, 000.000.com 과 같이 주소의 단위가 늘어나게 된다. 쉽게 말하면 네이버 메인 사이트의 주소가 naver.com 이라면, 네이버 블로그의 주소는 blog.naver.com 인 것과 같은 원리다. 본인 사이트의 아이덴티티를 위해서라면 1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아쉽게도 1차 도메인을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2차 도메인은 경우에 따라 각 호스팅 업체에서 자사의 호스팅 서버를 이용한다는 조건으로 무료 제공하는 경우가 있으니 잘 고려해보고 판단하여 선택하고 구입을 해야하는 부분이다.

 

도메인 등록 비용을 알아보자

앞서 언급한 1차 도메인(.com / .co.kr / .net 등)의 등록 비용은 KSDOM 기준으로 1년 단위 약 14,000이며 닷홈은 11,000이다. 카페 24는 22,000원으로 도메인 업체마다 비용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잘 비교해보고 구입하면 좋다. 참고로 본인이 사용하는 호스팅 업체에서 도메인 등록을 하게 되면 DNS 관리도 용이하고 가격 할인이 진행될 수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하기를 바란다.

또한 초기 결제 비용은 큰 폭으로 할인을 지원하지만, 이는 초기 1년 계약 비용이며 연장을 할 때는 해당 업체의 정가를 지불해야하는 해당 업체의 정가도 미리 파악하고 계약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