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9, KT 부스를 통해 경험한 5G(자율주행, 기가 라이브TV)

WIS 2019 KT 부스에서는 여러 이벤트와 체험존을 통해 KT의 5G 기술, 서비스 및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5G를 실생활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산업 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하여 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이 돋보였는데, 이 글을 통해 WIS 2019 KT 부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당신의 초능력

KT는 당신의 초능력이라는 슬로건으로 5G 네트워크를 소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SKT 부스에 비해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완전 자율주행셔틀, 관제 센터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5G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도슨트 투어도 진행하기 때문에 관련 설명을 들으면서 더욱 알찬 관람을 할 수 있다.

 

5G 완전자율주행 셔틀버스

KT는 현재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완전자율주행 셔틀버스, 위드어스를 개발 중이다. 중소기업과 함께 개발한 이 스마트 모빌리티는 운전석이 전혀 없는 완전 자율주행으로 운행이 되는데 아직은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조만간 DMC 일대에서 시험 운행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5G Sky Ship, Remote Cockpit

5G 스카이십은 KT의 5G 기반 재난안전통신망 특화 플랫폼이다. 이국종 교수가 직접 출연해 화제가 되었던 KT 광고 속 핵심 기술이라 볼 수 있겠다. 이를 통해 신속한 구조와 안전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인다. 특히 빠른 전송속도로 연결 지연을 최소화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에서 관제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리모트콕핏은 5G 차량사물간 통신(V2X)을 통하여 차량 및 도로 인프라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사고 위험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주행 중인 차량에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개입하여 대처할 수 있다. 체험존에서는 응급신호를 보내온 차량을 진단하여 신속하게 상황을 파악한 뒤 인프라 원격제어 및 차량 원격주행 등을 수행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KT가 K-City에서 자율주행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니뮤직

필자도 사용하고 있는 지니뮤직이다. 지니뮤직도 5G와 관련지어 소개를 하고 있었는데, 무손실 음원을 5G 네트워크를 통해 끊김 없이 스트리밍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굳이 5G 네트워크가 아니더라도 큰 불편함 없이 스트리밍이 가능하지만 5G면 아무래도 더 좋겠지. 체험 부스에서 직접 무손실 음원을 청음 할 수도 있었는데.

사실 일반인 입장에서는 무손실 음원이라 소리가 좋게 느껴진다기 보다는 헤드폰이 좋아서 더 와닿을 수 있겠다. 그래도 앱 사용성도 갈수록 발전하고 있으며, 무손실 음원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니뮤직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필자도 지니뮤직을 사용 중이다.)

 

스마트 팩토리

기가 아이즈라는 시스템을 활용해서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에도 자동으로 관련 정보를 확인해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이 돋보였다. 출입구에서 착용 검사를 통해 안전 장비 착용 현황도 확인할 수 있어, 기존에 비해 안전한 환경 조성을 기대할 수 있겠다.


이 외에도 여러 게임과 체험 시설을 마련해 참관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게다가 퀴즈 이벤트 등의 시간대별 행사를 통해 흥미를 유발했는데, KT 부스를 통해 KT가 5G 네트워크에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생활 속 다양한 서비스, 콘텐츠로 쾌적한 5G를 경험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만 글을 마무리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