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웨일 브라우저’ 리뷰, 네이버가 만든 웹 브라우저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웨일 브라우저’다. 속도가 빠르고 네이버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연동의 쾌적함이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웨일 브라우저가 업데이트되면서 사용자 경험이 더욱 좋아졌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웨일 브라우저 장기 사용자 관점에서 웨일 브라우저의 특징과 사용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 솔직하게 다뤄보려 한다.

 

탭 첫 화면

탭을 열었을 때 첫 화면부터 돋보인다.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다 보면 느끼겠지만, 한국인의 성향과 한국의 웹페이지 환경에 최적화된 브라우저라는 생각이다. 그만큼 투박하지 않고 세련된 인터페이스와 디자인, 성능 모두 균형 잡혔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데, 첫 탭에서 시간과 날씨, 인기 키워드, 할 일 목록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다.

 

도구 모음

웨일 브라우저의 도구 모음도 상당히 유용하다. 특히 시간에 맞춰 수강 신청을 신청할 때 도구 모음 속 시계를 활용할 수 있고, 계산기나 달력은 물론이고 맞춤법 검사기도 활용할 수 있어서 글을 작성하고 확인할 때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도구 모음을 잘 활용하고 있다. 다만 도구 모음 속 맞춤법 검사기의 글자 수 제한이 500자로, 조금 더 많은 글자의 맞춤법을 검사할 수 있었다면 더욱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스페이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는 스페이스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새 탭을 열지 않고도 한 화면에서 두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요즘 와이드 모니터를 많이 사용해서 좌우 여백이 많은데,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하면 와이드 모니터를 듀얼 모니터처럼 공간 활용이 가능해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스페이스 기능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은 ‘가격 비교를 하면서 쇼핑’을 할 때다. 인터넷 쇼핑을 할 때 한쪽에는 목록, 다른 한쪽에는 상품 상세 페이지를 띄워두면 가격을 비교하거나 원하는 상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하는 기능이다.

 

그린닷

네이버의 그린닷을 모바일은 물론이고 PC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되었다. 새로워진 웨일 브라우저는 사이드바에 그린닷을 탑재해 모바일 네이버와 동일한 환경으로 브라우징을 할 수 있어, 접근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간단한 검색이나 메일, 쪽지 조회는 그린닷을 활용하면 유용했다.

 

이어보기

그리고 모바일과 원활한 연동이 매력적이다. 네이버 앱을 통해 시청 중인 동영상을 이어보거나, 저장한 링크를 PC 웨일 브라우저에서 간편하게 확인하고 이어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네이버 서비스 간의 동기화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하는 것 같은데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모바일 화면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해 네이버에 접속하면 인터페이스도 조금 변한다. 더 깔끔하고 직관적인 느낌. 특히 오늘 읽을만한 글 영역에 다양한 분야를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보여줘서, 정보 확인이 더욱 편리해졌다. 엔터, 스포츠, 라이프, 지식 경제, 판&컬처 대분류 내에 다양한 주제의 글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필자가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이유 중 큰 비중을 차지는 부분이 바로 ‘모바일 화면’이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니 모바일 웹을 지원하는 곳이 많다. 때로는 모바일 웹만 지원하는 경우가 있어서 난감할 때가 있는데,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하면 모바일 웹 환경의 브라우징이 가능해서 자주 이용한다.

 

다양한 도구 지원

이 외에도 다양한 도구를 통해 여러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기존의 스크랩 기능인 ‘밸리’가 ‘스크랩북’이라는 더욱 직관적인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고 있던 기능인데 ‘밸리’라는 이름이 착 감기는 느낌은 아니라 생각했다. 이제는 스크랩북이라는 직관적인 이름으로 변경되어 많은 사람이 이용하지 않을까 기대한다.

 

캡처 기능

웨일 브라우저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캡처 기능도 만족스럽다. 필자는 사이트를 캡처하여 보관하는 일이 많은데, 웨일 브라우저에는 스크롤 캡처 기능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페이지에서 원하는 화면만 캡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겠다. 캡처 속도도 빠르다.

 

확장 기능

웨일 브라우저는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웨일 스토어를 통해 플러그인을 추가할 수 있어, 확장성이 뛰어나다. 게다가 크롬 웹 스토어의 플러그인을 웨일 브라우저에 적용할 수도 있어서 다양한 기능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럽다. 덕분에 보안 프로그램을 활용한 로그인이나, 여러 편의 기능 활용이 가능하다.

 

웨일 브라우저는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가볍고, 세련된 브라우저’라고 말하고 싶다. 필자는 웨일 브라우저 초기 버전부터 사용했는데, 초기 버전에서도 큰 불만이 없었을 정도로 잘 다듬어진 웹브라우저라고 생각했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네이버와의 연동성이 더욱 좋아지면서 만족도가 높아졌다.

특히 모바일 웹 브라우징이 가능해서 다양한 모바일 웹 사이트를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는 점도 만족할만한 부분이었다. 개인적으로 웨일 브라우저 기능 측면에서는 아쉬운 점이 없었고, 간헐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댓글에 답글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도 이제는 해결되어 안정적인 웹서핑이 가능했다.

스페이스 기능으로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고,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게다가 플러그인을 활용한 확장성도 뛰어나다는 등의 여러 특징이 있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추천하면서 이만 글을 마무리한다.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웨일로만나는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 링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