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P 사용 중 DnLd37 오류 발생 시 해결방법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 위해 최근 많이 사용하는 제품 중 하나가 토큰형 OTP 이다. 휴대하기 편하라고 토큰형으로 나왔지만 이미 우리는 너무 많은 것을 휴대하기 때문에 토큰형 OTP 를 휴대한다는 것이 참 애매한데 그 와중에 사용하려고 켰을 때 일회용 비밀번호 대신 DnLd37 이라는 오류 메세지만 나온다면 정말 당황스러울 것이다.

 

DnLd37

원인 : 보안카드 배터리가 비정상적으로 소진되거나 외부 충격 또는 기기 불량 등으로 회로상에 문제가 발생하여 OTP카드 내부 데이터가 유실됨

해결 : 영업점에서 교체/재발급

위와 같은 이유로 오류가 발생한다고 한다.

한마디로 더 이상 OTP 를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 아무래도 개인 중요 정보를 인증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는 제품 특성상 조금의 변형이나 충격 등으로 인해 유실된 데이터를 개인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복원할 수 있게 해두면 악용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해당 영업점에서 새로운 OTP로 교체/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참고 사항으로는 대부분의 OTP가 품질 보증 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1년 이내에 이러한 증상이 발견되어 교체를 해야 한다면 별도의 재발급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겠지만 1년 이후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재발급을 요청하면 교체/재발급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다는 점. 보통 5,000원 정도 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서 영업점 방문해 새로 발급받아야 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