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ZenDrive U7M 리뷰, 성능, 휴대성 모두 잡은 외장ODD

HDD, USB, SSD 등 시간이 갈수록 다양한 저장매체가 상용화되고 발전하면서 자연스럽게 CD 형태의 저장매체의 입지는 줄어들고 있다. 이를 가장 체감할 수 있는 곳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노트북 컴퓨터에서가 아닐까.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에서 CD롬, DVD롬을 찾아보기가 쉽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노트북에 노트북CD, 노트북DVD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별도의 외장ODD(외장CD롬)를 구매해야한다. 이 글에서 리뷰할 제품은 ASUS의 젠드라이브로, 빠른 읽기와 쓰기 속도를 자랑하고 M-DISC도 지원하는 외장ODD다.

 

ASUS ZenDrive U7M ODD

빠른 속도 지원은 물론이고 휴대성도 극대화한 ASUS 젠드라이브의 패키지를 살펴보면 제품의 디자인과 주요 특징이 표시되어있다. 특히 이 제품은 M-DISC를 지원한다는 점이 돋보이는데, M-DISC는 영구적 데이터 보존을 위해 개발되었는데 내화학성, 내광성, 내열성, 내습성이 뛰어나서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최대 1,000년의 수명을 자랑하는 저장매체다. ASUS 젠드라이브 패키지에는 기본적으로 약 4.7GB의 자료를 담을 수 있는 M-DISC 2장이 포함되어있다.

 

컴팩트한 크기의 본체 전면에 ASUS 로고가 돋보이는데 무게가 무겁지 않고 가벼우며 메탈 바디는 아니라서 솔리드함은 덜하다. 그리고 전면의 ASUS 로고 덕분에 ASUS 노트북 상판을 보는 듯한데, 로고 주위의 헤어라인 덕분에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측면에는 케이블과 연결할 수 있는 단자와 상태 표시 LED, OPEN 버튼이 있다.

 

ASUS 젠드라이브를 노트북에 연결했는데, 케이블이 특이한 형태다. 하나는 컴퓨터와 연결 + 전력을 공급받는 메인 케이블이고 나머지 하나는 전력만 공급받는 케이블이다. 연결할 때 두 개로 나뉘는 케이블이 번거로울 수 있지만 그만큼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하다. OPEN 버튼을 한 번 누르면 ODD가 오픈되면서 CD를 넣을 수 있고 닫을 때는 수동으로 눌러서 닫으면 된다. 디스크를 읽거나 쓸 때는 상태 표시 LED도 표시되어 직관적이다.

 

패키지에 동봉된 소프트웨어 디스크에는 디스크 레코딩 등의 관리를 할 수 있는 Power2go 8, 전력 관리를 위한 E-Green, 백업을 위한 Powerbackup 및 Nero BackitUp이 포함되어있다. 본인에게 필요한 소프트웨어만 설치하면 되고, CD를 굽기 위해서는 Power2go 8만 설치하더라도 문제없다.

 

 

필자도 Power2go 8을 설치하고
M-DISC에 사진들을 기록해보았다.

 

Power2go 8 을 활용해서 아주 간단하게 디스크 기록이 가능했다. 옛날에는 CD를 굽기 위해서 전용 툴을 사용하면 오류도 잦고, 과정이 복잡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이 툴은 빠르게 원하는 자료를 담고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디스크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웠다. 처음 사용하는 툴이었지만 직관적이어서 빠르게 적응하고 사용할 수 있었다.

 

약 3.5GB 정도의 사진 파일을 기록하는데 12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컴퓨터의 성능,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기록 과정도 쉽고, 속도도 만족스러웠는데, 기록한 디스크를 확인해보니 모든 파일이 정상적으로 잘 기록되어있었고 디스크 명도 정확하게 설정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CD라는 저장매체의 입지가 좁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수요는 있고 최대 1,000년 보관할 수 있는 M-DISC를 통한 자료 기록이 필요하다면 추천하고픈 제품이다. 필자만 하더라도 옛날에 CD에 기록한 가족사진만 수십 장 될 정도로 CD에 기록해둔 자료가 많은데, 조금 더 빠르고 간편하게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아주 매력적이라 생각했다.

ASUS 젠드라이브 외장ODD장단점이라면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이 좋으면서도 빠른 속도와 M-DISC 지원으로 활용도 또한 높다는 장점, 그리고 ASUS 로고와 함께 헤어라인 처리된 상판의 디자인이 고급스럽게 느껴져서 스타일도 살린 제품이다.

다만 휴대를 위한 별도의 파우치 제공이 없다는 점을 굳이 아쉬운 점으로 꼽을 수 있겠다. 그래도 전용 소프트웨어의 사용성이 좋아서 ASUS 젠드라이브와 함께 사용할 때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ODD를 찾기 힘든 노트북은 물론이고 이 외의 다양한 장치에서 자료를 확인하고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편리하게 느껴졌다는 말과 함께 리뷰를 마무리한다.


제품 구매 바로가기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