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은 어디에 #3 ‘EMS 해외배송’ 얼마나 기다려야 하나

이전 글에서 EMS 배송조회 방법, ‘발송교환국에 도착’ 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별거 아니지만 1~2주 기다리다보면 집착이 갈 수 밖에 없다. 이번 글은 ‘님은 어디에’ 마지막 편. 중국/홍콩발 EMS 해외배송 기간에 대해 대략적으로 언급해보려 한다. 배송이라는 것은 워낙 변수가 많기 때문에 이를 절대적으로 신뢰 할 수 없겠지만 많은 해외 직구 경험에 빗대어 ‘초보 직구자?!’ 들을 위해 작성하는 글이니 참고(만)바란다.

 

EMS 발송교환국에 도착 이후

발송교환국에 도착했다는 것은 국내에 들어왔다는 의미가 아니라는 점 알 것이다. 하지만 발송교환국에 도착했다면 수일 내로 택배를 받아볼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국내로의 발송 대기 중이거나 이미 국내로 이동 중에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만간 ‘발송교환국에 도착’ 에서 ‘교환국도착’(국내) 으로 업데이트가 될 것이다.

 

국제우편물류센터란?

‘교환국도착’ 이라는 문구와 함께 택배는 ‘국제우편물류센터’에 있다. 이는 인천에 위치하였으며 통관 및 분류, 물류 업무를 진행하는 곳이다. 특별한 경우만 아니면 상자를 직접 개봉하여 통관 작업을 하지 않고 목록 통관(서류만 보고 통관시킴)을 하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기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혹시나 배송 추적을 했을 때 이상이 있는 것 같다거나 교환국에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2~3일 이내로 배송 출발이 되지 않는다면 누락이 되거나 문제가 발생하였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센터로 문의하는 것을 권장한다. 배송사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88-1300 이다.

 

그래서 해외배송.
얼마나 기다려야 하나

국제우편물류센터에서 배송 출발을 하면 영업일 기준 1~2일 내로 제품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인 국내택배(우체국택배)를 이용하여 배송이 되는 것이다보니 이 과정은 국내 배송과 다를 것이 없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EMS 해외배송을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아래와 같이 기간을 계산하면 좋을 것이다. 물론 정확한 내용이 아니며 경험에 빗대어 정리해본 것이다.

 

주문접수 : 3일
현지 발송 및 세관 도착 : 2일
현지 세관 – 국내로 발송 : 4일
국내 통관 : 1일
국내 배송 : 2일

위와 같이 잘 맞아 떨어지면 12일 + 주말 2일 하여 약 14~15일 이내에 받아볼 수 있을 것이고 판매자가 주문접수 및 현지 발송을 늦게(한 번에 주문을 모아서 발송하는 경우가 있다.)하게 되는 경우 넉넉히 20~25일 정도 잡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나 또한 해외 직구를 하면 15일 안에 받은 경우도 있고 40일이 넘은 경우도 있다. 워낙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20일 정도 생각하면 물건을 받아볼 수 있으니 주문 시 20일 정도의 시간적 여유를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위의 과정을 보면 알겠지만 해외 택배는 국내 택배사처럼 빠르게 일처리를 하지 않는다. 해외 배송 또한 특별히 길어질 이유가 없는데(중국, 홍콩에서 선박으로 오더라도 기껏해야 3~4일 늦어지는 정도) 이렇게 오래 걸리는 이유는 결국 현지 주문 접수 및 배송 기간이 늦기 때문이다.

이를 잘 이해하고 해외직구를 한다면 암 걸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