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익스피리언스 부산. 그랜드 오픈 현장 스케치

마블 부사장 ‘C.B 셰블스키’ 와 함께한 마블 익스피리언스 부산 그랜드 오픈 행사

2017년 11월 9일. 부산 동구 국제 여객 터미널 바로 앞에 위치한 ‘마블 익스피리언스 부산’ 이 그랜드 오픈했다. 앞서 프리뷰를 작성했는데(링크) 마블 익스피리언스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마블 캐릭터 컨셉의 체험형 전시회다. 그리고 앞서 오픈하여 운영을 했지만 공식적인 그랜드 오픈은 11월 9일에 했으며 이를 기념하여 11월 한 달간 1+1 혜택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 C.B 셰블스키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행사

이 날 마블 코믹스 부사장 C.B 셰블스키는 관계자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과 사진을 촬영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 후 ‘마블 익스피리언스 부산’의 체험형 시설들을 순서대로 찬찬히 둘러보며 체험했다. 한편 마블 부사장인 C.B 셰블스키는 ‘코믹콘 서울 2017’ 행사에서 ‘마블과 한국의 관계는 더 견고해질 것’ 이라 밝힌 바 있다.

C.B 셰블스키 부사장의 유쾌한 모습은 상당히 인상적이었고 TMX ZONE3, 트레이닝 센터에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마블 영웅들의 포즈로 사진을 촬영하여 현장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만들었다.

 

“ 흥미있는 스토리와 적절한 체험 요소들

마블 익스피리언스 부산의 모든 시설은 각각의 컨셉과 스토리가 있다. 특히나 쉴드 요원 등록 후 훈련을 받으러 가는 과정에서 탑승한 가상 엘리베이터는 마치 실제 엘리베이터를 탄 것만 같은 진동과 효과. 그리고 다양한 마블 히어로들이 적절히 등장하여 관람객들의 집중도를 높였다.

 

이후 ‘트레이닝 센터’ 에서 자유롭게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데 이를 ‘트레이닝 프로그램’ 이라 한다.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총 8개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훈련을 받게 된다.

 

대부분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모션인식 센서를 이용한 영상 게임 형태이며 어둠 속 레이저를 피해 탈출하는 레이저 메이즈, 스파이더맨과 같이 벽을 탈 수 있는 암벽 등반, 탑승물을 타고 영상 속 적을 총을 쏴 제거하는 게임 등의 특별한 형태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다.

 

“ 컨셉 유지 위한 요소들에 주목

쉴드 요원 트레이닝 센터라는 SF 컨셉을 보다 자연스럽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들을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일단 곳곳에 설치된 게이트를 개인 별 소지한 이용 카드를 통해 통과하는데, 이 때 상단 화면에 본인의 정보가 노출되며 게이트 문이 열린다. 이는 고객 관리는 물론 컨셉 유지에도 분명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요소다.

 

또한 내부에 배치된 많은 직원들은 미션에 대해 친절히 설명해주며 컨셉에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조명이나 진동, 바람 등의 적절한 효과 또한 마치 이 곳이 정말 지하인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 흥미있었다.

 

“ 다양한 기술의 집약 공간

마블 익스피리언스 부산은 ‘다양한 기술의 집약 공간’ 이라 볼 수도 있겠다. 삼성 기어를 이용한 VR 체험과, 모션 센서를 이용한 게임, 시뮬레이터와 게임 컨트롤러를 이용한 사격 미션, 곳곳에 설치된 NFC 장치 및 순위 관리 시스템 등은 고객들의 편의와 재미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나아가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트렌드한 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한 전시회라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개인 별 지급되는 ID카드를 인식하여 게임 플레이 기록을 저장하고 순위를 트레이닝 센터 중앙에 표시하여 경쟁심, 흥미를 유발한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을 한다.

 

AR 기술이 적용된 곳도 있다. ‘어벤저스 AR 월(wall)’ 이라는 시설에서는 원하는 영웅의 포즈를 취하면 본인이 나오는 화면에 영웅이 출현하여 자세를 잡는 시설이 있는데 다양한 영웅을 불러내 함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었다.

 

“ 기념품 가게와 편의시설도 잘 조성되어 있어

자유롭게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트레이닝 센터에서 놀다 배가 고파지면 F&B존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도 있다. 그리고 기념품 가게도 출구와 연결되어있지만 트레이닝 센터에서 바로 이동할 수도 있는 구조라 더욱 원활한 이용이 가능하다.

 

기념품 가게(MD Shop)에서는 마블 익스피리언스 부산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 다양한 마블 히어로 인형, 피규어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 곳 또한 트레이닝 센터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구조라 접근성이 좋다.

 

“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만한 공간

어린 아이들을 물론이고 마블 히어로들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평소 마블 히어로들의 동작을 어디서 취해보겠는가. 마블 익스피리언스 부산에서는 체험을 위해, 사진 촬영을 위해 마블 히어로들의 동작을 자연스럽게 취하면서 몰입하게 된다. 또한 좋아하는 캐릭터들과 직접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상당히 의미있는 곳이 아닌가 생각을 한다.

평소 액티비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나도 ‘마블 익스피리언스 부산’에서 즐겁게 체험을 하고 왔으며, 내가 몰랐던 마블 히어로들도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이 체험 후기는 추후 에디터스룩 네이버 블로그에 공개할 예정이다.


제작 지원 : TMX Korea

관계사 외에 위 사진의 사용을 금지하며, 문의 사항은 (링크) 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