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UI9를 입은 홍미노트4X

샤오미 독자 롬인 MIUI9은 이미 공개되었지만 홍미노트4X를 지원하게된 것은 최근 일이다. 최근 공식적으로 MIUI9 공식 글로벌롬 업그레이드 지원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7.0 기반의 롬, MIUI9는 ‘더 빨라지고, 더 부드러우며, 더 편리하다고’ 하는데. 이 쯤에서 MIUI9를 한 번 살펴보자.

 

“ ‘4X’에서 ‘MIUI9’의 의미는

한국 사용자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얻은 제품이 샤오미의 홍미노트4X다.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3GB RAM, 스냅드래곤625 조합으로 꽤 괜찮은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으며 4000mAh 수준의 배터리는 지금껏 국내 스마트폰에서 경험하기 힘든 수준의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이 홍미노트4X의 MIUI9 지원을 기다리는 유저들이 많았을지 모른다. 그리고 베타 테스트 과정을 거친 뒤 최근 공식적으로 글로벌롬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진 것이다.

 

“ Speed

차기 MIUI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에 대해 설문을 진행한 결과 가장 많은 응답이 ‘속도’ 였다고 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의 퍼포먼스. 특히 속도에 상당히 민감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IUI9는 이러한 의견을 받아들여 속도에 대한 개선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히 3가지 영역을 개선하여 속도를 대폭 향상했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는데 첫번째로 터치 피드백 최적화, 두번째는 CPU 가속, 마지막으로는 스레드 스케줄링 최적화이다.

이 중에서도 가장 단순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인 터치 피드백 최적화는 스마트폰을 통해 입력한 명령을 감지하고 반응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켰다고 볼 수 있는데, 샤오미에서는 이를 더 빨라진 앱 실행속도를 통해 증명하였다.

 

“ Smooth UI & Icon

또한 샤오미 MIUI는 전체적으로 아름답다. 무언가를 닮기는(?!) 했지만 그냥 보기만 했을 때는 꽤 괜찮은 것이 사실이다. 유저인터페이스나 앱 실행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보더라도 만족할만한 수준이기는 하지만 이 또한 적절한 속도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MIUI9는 보다 부드러운 효과를 보여주면서도 앞서 강조한 Speed 영역을 침해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할만하다. 사실 나도 홍미노트4X를 사용 중이지만 iOS 만큼의 부드러움이나 자연스러움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기존 안드로이드와는 확실히 다른 MIUI만의 매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샤오미 순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A1과의 앱 구동 속도 비교 시험 결과 50개 중 MIUI9이 21개의 앱을 더 빨리 실행했다는 점으로 볼 때 기존 순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수준의 구동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도 있었다.

또한 MIUI9 에서는 21개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에 애니메이션 효과가 적용되어 더욱 재미있는 연출을 한다. 애니메이션이라 해서 아주 역동적인 수준이 아니라 설정 앱 아이콘 상의 톱니바퀴가 자연스럽게 조금씩 돌아간다는 등의 효과라서 이질감이 없다.

 

“ Media & Fun

먼저, MIUI9은 더 많은 동영상 포맷을 지원하며 이를 지동으로 분류해준다. 지원하는 동영상 포맷으로는 AVI, MP4, MOV, MKV, FLV, TS, RM, 3GP 등이 있으며 이를 다양한 언어로 자막을 넣어 감상할 수 있으며 스크린샷을 통한 공유, 저장 기능 등을 제공하여 미디어에 강한 모습을 보인다.

또한 갤러리 앱에 새로운 스티커 모음이 추가되어 사진에 다양한 효과를 넣고 스티커를 추가하여 저장 및 공유할 수 있다. 중국 스마트폰에도 마치 아이폰, 인스타그램 냄새나는 사진 감성을 만들어내는 시대인가보다.

 

“ MIUI9를 입은 홍미노트4X. 사용해보니

일단 직접 사용해보면서 가장 먼저 알아챈 부분이 ‘아이콘 애니메이션 효과’ 였다. 설정 앱을 진입한 뒤 다시 홈화면으로 빠져나오면 설정 앱 아이콘의 톱니가 돌아가는게 제법 재미있었다. 사실 이 외에 크게 체감되는 변화는 없다. 홍미노트4X 자체 카메라 성능이 좋지 않아 사진 촬영 및 편집을 잘 하지 않는 편이고 기존 MIUI도 제법 완성도가 높아서 퍼포먼스 측면에서 크게 부족함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하나하나 따져보았을 때 업그레이드된 MIUI9의 특장점이 많은 만큼 홍미노트4X를 포함한 샤오미 스마트폰 사용자는 본인의 스마트폰이 MIUI9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지 확인한 뒤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권장한다.

PS. MIUI를 좋아해서 그런지 크게 불편한 점을 모르겠네. 근데 MIUI9의 달라진점도 잘 모르겠다.


댓글 남기기